라즈베리파이 넌 뭐하는 놈이냐?

2016. 7. 28. 10:35내돈주고산제품/라즈베리파이3ModelB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무더운 여름날씨 이지만 이번여름은 유난히 더 더운거 같습니다. 햇빛은 뜨겁고 습도는 높고 가만히 있어도 땀이 주르륵 이럴수록 시원한 음료수 한잔 하시면서 더욱 화이팅!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주제 그대로 라즈베리파이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 그 후 차차 저의 구입 목적인 외부에서 동영상을 다운받아 놓고 TV로 보기위한 개인서버(DLNA, Torrent, FTP, SAMBA)구축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 넌 뭐하는 놈이냐?”

라즈베리파이는 라즈베리파이재단에서 공급을하는 소형컴퓨터르써 2013년 01월에 출시를 하여 판매된 제품입니다.


(책상 옆에 굴러다니던 멤버쉽카드를 비교해서 찍었습니다. 음 다시봐도 작긴 작아요. ㅎ)


당최 라즈베리파이의 주 목적은 개발도상국의 교육기관에서 값싼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교육을 하는데 있었다고합니다.

라즈베리파이가 엄청난 화제가된 이유는 출시당시 저 작은 컴퓨터에 700Mhz CPU, 256MB RAM, 100M LAN, USB2.0지원, HDMI지원 등등의 구성으로 35$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된 이유가 가장크죠.

(저건 출시당시의 스펙이고 당연히 지금은 더 좋겠죠?)

그리고 생각보다 아주 좋은 스펙에 크기도 작고 하니 능력자 분들께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딴짓을 하시기 시작했습니다.

(구글링을 좀만 하시면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별 신기한걸 다만드셨습니다.)


(위사진은 레고로 케이스를 만들고 라즈베리파이 64개를 이용하여 병렬연결해서 슈퍼컴퓨터를 만든 모습입니다. ㅡㅡ;;)

[이미지 출처 : http://www.engineering.com/ElectronicsDesign/ElectronicsDesignArticles/ArticleID/5357/A-Supercomputer-made-with-Raspberry-Pi-and-LEGO.aspx]


그리고 저도 이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이아닌 딴짓을 하려고 하구요. ^^ㅋ


라즈베리파이 넌 얼마냐?”


위에 말씀드린대로 가격은 아주아주 착한가격 35$ 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라즈베리파이는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아닙니다. 비행기든 배든 뭔가를 타고 물건너온 제품이죠.

저희나라에 오면서 운송비+관세+업체마진 등등등 이런저런 금액이 플러스되면 판매처마다 상이 하겠지만 평균 45,000원정도면 최신형인 라즈베리파이3 Model B를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과거 3월말 MCU보드닷컴이라는 곳에서 구매를 하였고 가격은 무료배송+64,900원 구성품은 라즈베리파이3 Model B + 공식케이스 + 방열판 + 2.5A 전원아답터 이었습니다.

판매처마다 가격과 사은품이 다르니 잘 찾으셔서 싼가격에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나는 중고도 좋다." 하시면 평화로운 중고나라 또는 라즈베리파이카페 자체 중고거래처에서 구매를 하시는게 좀더 싼 가격에 구매를 하실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금일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작업 구성도와 그에대한 작업 준비물에 대하여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