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식중독(장염) 노로바이러스 증상, 치료, 예방법

2017. 2. 2. 17:23유용한정보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ko.wikipedia.org)

요 몇일전 저희 아이가 노로바이러스(식중독, 장염)로 인하여 도안동에 예쁜아이소아청소년과의원에 다녀왔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 오늘은 그 여파 때문인지 제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네요. 아마도 딸아이에게 전염된게 아닌가 생각 됩니다. ㅠㅠ

군대 훈련소에서 결리고 한 10년만에 감염된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로바이러스에 대하여 심플하고 중요한 것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는 감염 후 평소 짧게는 24시간~36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거칩니다. 그러니 이때 는 감역이 되었어도 발병을 하지 않아 알수가 없죠.

그리고 발병이 시작되면 두통, 발열, 근육통, 위장염, 구토, 설사 등등의 증상이 나타 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경로

노로바이러스의 감염경로는 어패류, 물, 체소, 감염환자의 분비물(침, 대변) 등등으로 보통 감염이 진행됩니다. 그중에서 어패류가 대표적이니 겨울철 석굴등 제철 어패류를 드실때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바이러스의 치료 방법은 딱히 없습니다. 즉 약이 없다는 이야기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노로바이러스는 발병 후 24시~36시간 안에 자연스럽게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설사와 식은땀등으로 탈수증세가 올수 있으니 미지근한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게 좋습니다. 너무 많은 물을 한꺼번에 먹었다가 구토를 할수 있습니다. 결국 시간이 약입니다.)

그리고 발병 후 병원에 가시어 현재 증상이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증상인지 다른 문제 때문인지 파악하고 해당 문제에 대한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병원에 방문 후 해열진통제등과 장제제등을 처방받았고 약먹고 하루정도 있으니 많이 좋아졌습니다. 일상생활 하는데 문제가 없을 정도로요.

그러니 꼭!! 발병 후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피해야할 음식 : 우유, 두유, 치즈등의 유제품, 밀가루음식, 과일주스, 찬물, 찬음식등은 위장등에 부담을 주어 장염을 악화 시킬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노로바이러스 예방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에서도 생존하는 아주 더럽게 생존력 좋은 바이러스 입니다. 외출 후 집에 들어오셨을때는 바로 화장실로 가셔서 비누 & 손세정제 등을 이용하여 30초 이상 손, 손목, 손톱등 구석구석 깨끝히 손 세척을 해주시고 물, 음식등은 85도 이상의 열로 1분이상 조리하여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