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Player 이용한 CentOS 6.x (리눅스) 설치

2017. 2. 7. 17:30공부하자공부/Linux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저번 VMware Player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 포스팅에서는 VMware Player를 이용한 VM(Virtual Machine) 즉 버츄얼머신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VM을 생성했다면 이제 OS(운영체제)를 설치해 보아야 겠죠?

그래서 오늘은 VMware Player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에서 생성한 VM(Virtual Machine)에 CentOS(리눅스)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종류가 참 많은데요. CentOS, RHEL, Ubuntu, Kali 등등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때 이해하기 쉽고 심플하고 간단하게 각 리눅스 별 특징들에 대하여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iso 이미지파일 삽입 및 VM설정 부분을 제외하고는 Oracle 버츄얼박스와 각종 OS 설치방법은 동일하며 Oracle 버츄얼박스에서는 윈도우 설치를 다룰예정입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설치전 CentOS iso파일이 있어야 설치진행 할 수 있으니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여 iso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CentOS설치 iso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는 한국에 위치한 미러사이트 목록입니다.

 1. 

 Daum Kakao. Corp.

 http://ftp.daumkakao.com/centos/

 2.

 KAIST

 http://ftp.kaist.ac.kr/CentOS/

 3.

 NAVER Business Platform

 http://mirror.navercorp.com/centos/

 4.

 AoneNetworks Co.,Ltd.

 http://data.nicehosting.co.kr/os/CentOS/

 5.

 CDNetworks Co., Ltd.

 http://centos.mirror.cdnetworks.com/

 6.

 NeowizGames corp.

 http://ftp.neowiz.com/centos/

 7.

 Onnetcorp

 http://mirror.oasis.onnetcorp.com/centos/

VMware Player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에서 VM생성때 iso파일을 미리 삽입 해놨습니다. 하지만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에 들어가 iso파일이 잘 삽입 되었는지 한번더 확인해 줍니다.

CD / DVD 항목을 클릭하고 들어가 확인 해 줍니다. 삽입이 안되신 분들은 우측의 "Use ISO image file"을 선택 후 "Browse"클릭하여 CentOS iso파일을 찾아 열기하여 VM에 iso파일을 삽입해 주세요.

iso파일 삽입이 완료되었다면 ▶ "Play virtual machine"을 클릭하여 VM을 실행해 줍니다.

※ 중요!! VMware Player를 사용시 Ctrl키 + Alt키를 꼭!! 기억하세요. VM에서 마우스 키보드를 제어하다가 빠져나오고 싶을때는 Ctrl키 + Alt키를 눌러주시면 빠져나오실수 있습니다.

CentOS6버전 설치 시작 화면 입니다. 빨간 박스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검은색 BAR를 방향키로 이동 후 Enter키를 눌러주세요.

VMware Tools를 설치하겠냐는 화면 입니다. 해당 창이 나오시면 일단 "Remind Me Later"를 클릭 하여 창이 나오지 않도록 해주세요. 

※ VMware Tools는 차후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해당 Tool에 대한 설치 방법과 기능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 설치의 시작 아나콘다(Anaconda)가 실행 되었네요. 리눅스 설치를 GUI(Graphical User Interface)로 설치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아주 고마운 녀석이죠.

해당 화면은 설치 CD가 정상인지 테스트를 시작 하냐는 화면 입니다. 가볍게 Skip을 해주세요.

본격적으로 설치진행 화면이 나왔습니다. "→ Next"를 눌러주세요.

OS의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 입니다. 화면을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Korean(한국어)를 선택하고 "→ Next"를 눌러 주세요.

(편의상 Korean(한국어)를 선택하지만 인코딩등의 문제로 사실 그냥 영문버전을 쓰는게 좋긴합니다.)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해서 이제 한글이 나오네요. ㅎ

키보드 언어 선택 부분에서는 U.S.영어 or 한국어를 선택하고 "→ 다음"을 눌러주세요.

(리눅스를 사용하시면서 한국어 사용할일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이 나오시면 기본 저장 장치가 선택 되어 있습니다. 그냥 "→ 다음"을 눌러주세요.

(여기서 말하는 기본 저장 장치란 데스크톱 컴퓨터로 말하면 PC에 물리적으로 연결된 하드디스크 or SSD같은 저장장치를 말합니다.)

(저희는 VMware Player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에서 VM생성시 하드디스크를 추가해 줬으니 여기서는 그 해당 하드디스크를 표현하는 거겠죠?)

위 화면은 하드디스크에 데이타가 저장되어 있을수 있다. 리눅스 설치전 하드디스크를 포멧하여 모든데이터가 삭제될수 있으니 설치할 하드디스크가 맞는지 확인하라 이런 화면 입니다.

설치 진행을 위하여 "예, 모든 데이터를 삭제합니다"를 선택해주세요.

(VMware Player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에서 VM에 하드디스크 생성시 용량을 20GB로 설정 했습니다. 하드디스크 모형 옆에 20480.0MB(1024MB = 1GB)가 잘 표시됩니다.)

호스트명 및 네트워크 설정 화면 입니다. "→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시간대 설정을 위한 도시 선택입니다. "아시아/서울(Seoul)"을 선택 후 "→ 다음"을 선택해 주세요.

루트(root)계정의 패스워드입력 화면 입니다. 원하시는 패스워드 입력후 "→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윈도우 최고관리자 계정은 administrator, 리눅스 최고관리자 계정은 root)

(최고관리자 계정은 패스워드 분실시 상당히 머리아픈 상황이 올수 있습니다.)

저는 어짜피 테스트용 리눅스이니 패스워드를 password라고 입력 했더니 위와 같은 창이 나오네요. "어쨌든 사용"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password는 최악의 패스워드 랭킹 1위에도 속할만큼 최악의 보안을 자랑하니 실사용에서는 절때 password같은 쉬운 암호를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빨간네모박스에 위치한 "모든 공간 사용"을 선택 후 "→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모든 공간 사용 

 설치마법사가 자동으로 하드디스크의 모든 여유공간을 분할하여 리눅스시스템 파티션으로 사용

 기존의 Linux 시스템 교체

 말그대로 기존에 설치했던 Linux가 생성한 파티션만을 삭제하고 새로설치(사용자가 추가한 저장장치의 파티션은 삭제하지 않는다.)

 현재 시스템 축소

 기존의 파티션을 축소하고 남은 공간에 Linux설치

 여유공간 사용

 여유공간이 충분할시 남는 공간에 Linux설치

 사용자 레이아웃 만들기

 Linux설치에 필요한 파티셔닝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하여 Linux설치

"디스크에 변경 사항 기록"을 클릭하여 진행해 주세요.

CentOS설치시 용도에따른 쉬운구성을 도와주는 화면 입니다. Desktop이 기본 선택 되어 있을 겁니다. "→ 다음"을 클릭해 주세요.

(보통 저는 최소 설치 모드인 Minimal을 설치하지만 초심자 분들은 윈도우같은 바탕화면이 보기좋고 사용하기 편하시겠죠?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지금 선택"을 이용하여 필요시 기본 패키지들을 추가로 선택하여 설치 할 수 있지만 저희의 리눅스 설치용도는 명령어 연습 및 기초를 공부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저것들 역시 차후에도 설치가 가능하니 그냥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진행되네요. 이제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부팅"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재부팅 해줍니다.

재부팅이 완료되고 OS부팅전 마지막 설정 화면입니다. "앞으로"를 클릭해 주세요.

라이센스 정보입니다. 딱히 볼것도 없습니다. "앞으로"를 클릭해 주세요.

사용자 생성화면 입니다. "앞으로"를 클릭해 주세요.

(사용자계정을 생성하지 않아도 최고관리자계정인 root계정을 이용하여 사용이가능합니다. 하지만 유의 해야할 것은 위 리눅스는 테스트 용도이기 때문에 root계정을 사용하지만 root계정 사용이 불필요한 환경일때는 root계정 사용을 되도록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root계정은 최고관리자 계정으로써 리눅스의 모든 시스템을 막히는거 없이 만질수 있습니다. 그말은 실수로 리눅스 시스템을 작동하는데 중요파일을 잘못삭제하였을때는 시스템에 심각한 데미지를 줄수 있기에 사용을 자제하고 권한이 적은 일반사용자 계정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시간 설정 입니다. 시간을 현재시간과 비슷하게 맞추고 "앞으로"를 클릭해 주세요.

(DB서버, Log서버 등 파일의 저장시간이 아주 중요하게 사용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위와같은 수동이 아닌 시간동기화(Network Time Protocol)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해야하니 차 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kdump 설정을 하기에 메모리가 모자라다는 메시지네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커널단에서 충돌발생시 기록(Log)를 남기는 고마운 서비스이지만 저희에게는 불필요합니다. "완료"를 클릭해주세요.

드디어 로그인 화면이 나왔습니다. "기타..."를 클릭해 주세요.

아까 일반사용자계정은 만들지 않았고 대신 root라는 최고관리자계정이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입력창에 root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눌러주세요.

패스워드입력창이 나오네요. 아까 설정한 root계정의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눌러주세요.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부분과 동일한 내용이 나오네요.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root계정을 사용하지 말라는 권고사항입니다. 그냥 "닫기"를 눌러주세요.

root계정으로 로그인까지 완료 되었네요.  이것으로 CentOS(리눅스)의 기본설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때는 vmware tools설치, 네트워크 연결하기 순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