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버츄얼박스 이용한 Windows 7 (윈도우) 설치

2017. 3. 15. 09:32카테고리 없음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저번 Oracle 버츄얼박스(Virtual Box)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프리웨어) 2부 포스팅에서는 Oracle 버츄얼박스를 이용한 VM(Virtual Machine) 즉 버츄얼머신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VM을 생성했다면 이제 OS(운영체제)를 설치해 보아야 겠죠?

그래서 오늘은 Oracle 버츄얼박스(Virtual Box)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에서 생성한 VM(Virtual Machine)에 Windows 7 (윈도우)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iso 이미지파일 삽입 및 VM설정 부분을 제외하고는 VMware Player와 각종 OS 설치방법은 동일하며 저번 포스팅에서 VMware Player를 이용하여 CentOS6.x(리눅스) 설치를 다루었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Oracle 버츄얼박스(VirtualBox)에 실행화면 입니다. 영롱하네요.

windows7 등의 이름을 작성해 주시고 설치할 OS의 종류를 선택 후 VM(Virtual Machine)을 생성해 주시구요.

좌측 상단에 "설정"을 눌러주세요.

좌측항목중 "저장소"를 클릭해주시고 ISO 이미지를 삽입해 주세요.

아주 중요한 부분 입니다. VM과 로컬 PC를 드나들때 써야하니 버츄얼박스 사용자는 해당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오~ VM이 부팅 완료되어 윈도우(windows 7) 설치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사실 윈도우는 파티션 설정 말고는 할게 거의 없습니다. "다음"을 눌러주세요.

당연히 "지금 설치(I)"를 눌러주세요.

여기서 나오는 화면은 사용하시는 ISO이미지에 따라 상이 하실겁니다. 저는 인터넷에서 Windows를 튜닝한 ISO이미지를 다운받아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Windows 7 Professional K x64 버전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머 사용 및 라이센스 관련 내용 입니다. "동의함(A)"눌러주시고 "다음(N)"을 눌러주세요.

새로운 설치를 하는 과정 입니다.

업그레이드가 아닌 사용자 지정(고급)을 선택하여 주세요.

드라이브 옵션을 선택한면 파티션을 생성할수 있는 메뉴가 표시 됩니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 디스크에 파티션을 잡아주고 적절한 용량을 할당해 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설치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제 로컬PC의 성능에 따라 시간은 다르겠지만 보통 늦어도 20~30분 정도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사용자생성화면이 나왔습니다. 사용자 이름을 저는 test라고 만들었습니다.

패스워드 입력창이 나왔습니다. 머 테스트 용도이니 패스워드는 필요없을 것 같지만 필요하다 생각하시면 생성 권장해 드립니다.

Windows 제품키 입력화면 입니다. 해당 윈도우는 테스트 용도로 사용할 목적이고 테스트 후 VM을 삭제할 예정이기에 "건너뛰기(K)"를 선택해 주세요.

하지만 해당 VM을 이용하여 서비스등을 이용할분은 정품라이센스를 삽입하여 사용하셔야 겠죠?

※ 정품 소프트웨어을 생활화 합시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어떻게 할지 묻는 화면 입니다. 아까부터 말씀드리지만 해당 VM을 설치 목적은 서비스 용도보다는 단순 테스트 용도 입니다.

저는 업데이트의 필요없이 없기에 "나중에 다시확인(A)"을 눌렀습니다.

만일 해당 VM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할 목적이시라면 "권장 설정 사용(R)"을 추천드립니다. 


시간 설정 부분이네요. 현재 시간과의 차이를 적당히 맞춰주고 자세한 시간은 NTP를 이용하여 맞추도록 해주세요.

네트워크 설정 부분 입니다.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냥 "공용 네트워크(P)" 선택해주세요.

윈도우7의 설치가 완료되고 바탕화면에 접속되었습니다.

윈도우설치 정말 쉽죠? 그런데 윈도우10은 더 쉽습니다. 거의 원클릭 설치라고 해야할 수준이니까요.

그럼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