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M ipTIME(아이피타임) N3 유무선(인터넷)공유기 개봉기 & 설정 복원

2017. 1. 23. 09:58내돈주고산제품/ipTIME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오늘은 EFM사의 ipTIME(아이피타임) N3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EFM사의 ipTIME N604V제품을 사용했습니다.

기존 N604V제품을 쓴 이유는 VPN기능 때문이 었는데 실제로 구매하고 보니 그닥 쓸일이 없더군요. 괜히 돈만 더들여서 비싼걸 산거 같습니다. 그런데 이놈의 공유기가 뻤어 버렸습니다. 자꾸 행 or 다운이 되고 먹통이 되더군요. 전원케이블을 탈거했다가 다시 연결하면 다시 돌아오긴 하지만 몇일 가지 못하고 다시 먹통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 이거 보내줄때가 되었구나 하고 새 공유기를 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때 눈에 들어온게 ipTIME N3 제품이 었습니다.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로 9,900원 배송비 더하면 12,400원 정도 하더군요.

2017년 새로운 디자인으로 나온 녀석입니다. 디자인이 작고 심플해져서 좋네요. ㅎ

박스의 후면 사진 입니다. 해당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에 대한 스펙이 자세히 써있고 제품의 전면, 후면 사진이 나와 있습니다.

※ 주의 : 해당 제품은 유선 100Mbps 지원 입니다. 광랜 사용자분들만 구매를 하시고 기가인터넷 사용자 분들은 해당 제품 말고 가격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EFM ipTIME A1004ns 유무선공유기" 같은 제품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나는 무선 주파수를 5GHz와 802.11ac 무선규격을 가정집에서 꼭!! 사용해야 겠다는 분들도 "EFM ipTIME A1004ns 유무선공유기"를 추천드립니다.

후면의 랜케이블 포트가 2개로 줄어서 좋네요. 저같은 경우 라즈베리파이, 컴퓨터 이렇게 2개만 유선연결을 해서 쓰기 때문에 기존 4포트 짜리는 크기만 크고 별로 였는데 이번 디자인이 훨씬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제품들의 구성 사진 입니다. 좌측부터 사용자설명서, 랜케이블, 전원아답터, N3 본체 구성입니다.

WAN케이블을 연결하고 1번포트에 PC를 연결 후 인터넷브라우져를 이용하여 "http://192.168.0.1/"에 접속하였습니다.

EFM ipTIME 공유기들의 초기 ID, PW는 admin / admin 입니다.

로그인 후 화면 입니다. 관리도구를 들어갑니다.

잘 작동 하네요. ㅎ 그럼 이제 과거 EFM ipTIME N604V에서 백업해놓은 설정파일을 이용하여 복원 해야겠습니다.

ipTIME제품들은 그전 공유기를 사용했을때 설정파일을 백업 해놓았다가 새로운 공유기를 구매해서도 해당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손쉽게 복원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러면 굳이 힘들게 새로 셋팅을 안해도 되니 참 편하겠죠?

좌측 메뉴의 최하단에 있는 시스템관리를 들어가면 "설정 백업/복구"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로 이동을 하면 "설정 파일 백업", "설정 파일 복구", "초기 설정 복원" 이렇게 3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설정 파일 복구를 위해서 파일 선택을 눌러 전에 백업해 놓았던 파일을 선택 후 설정 파일 복구를 눌러 이전 공유기와 같은 설정으로 복원 합니다.

※ 복원은 공유기가 재부팅 되면서 보통 1분안쪽으로 완료됩니다.

이제 복원이 잘 되었나 각 설정 메뉴들을 돌아다니며 확인 해봐야겠죠?

포트포워드 설정도 잘 돌아왔네요.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다보니 대부분 라즈베리파이용 SSH, FTP, Transmission, 체리뮤직등의 정책들 뿐이네요. ㅎ

포트포워드란 외부에서 몇번 포트로 통신접속이 발생하면 공유기가 지정된 룰에 따라서 설정된 내부의 특정 IP의 특정 포트로 통신 데이터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DDNS설정도 잘 돌아왔습니다. 

DDNS란 Dynamic Domain Name Service 줄인말로 쉽게 말씀드리자면 외부에서 해당 공유기로 접속시 ip를 외우고 다니기 불편하니 해당 ip에 도메인 네임을 적용해서 손쉽게 외부에서 접속 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입니다.

해당 공유기로 접속할때 네이년 접속할때 처럼 인터넷 브라우져, ftp프로그램, ssh프로그램 등등에서 xxxx.iptime.org이렇게 써서 접속을 하는 거죠

WOL도 잘 돌아왔네요.

WOL이란 Wake On LAN의 줄인 말로 PC를 미리 셋팅해 놓고 LAN케이블 즉 네이트워케이블에서 특정 신호가 오면 원격으로 전원을 켤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해당 ipTIME 공유기의 WOL기능은 은 차후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설정 해놓은 무선 설정도 잘 돌아왔네요.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도 잘 돌아왔네요. 저희집 컴퓨터방에 공유기가 거실과 안방까지 신호가 약해서 중간에 ipTIME 공유기를 하나 더 놔서 멀티브리지를 이용 신호 증폭을 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ipTIME Extender를 구매할까 했는데 저 제품이 처음 나왔을 당시 좀 비쌌습니다. 그래서 친구놈에게 안쓰는 공유기를 받아와 셋팅을 해서 쓰고 있죠.

기존 설정이 모두 잘 복원 되었네요. 작동도 잘하고 잘 산거 같습니다. 속시원 하네요. ㅎ

이것으로 EFM ipTIME N3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개봉기 및 설정복원등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