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버츄얼박스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프리웨어) 2부

2017. 1. 17. 15:10공부하자공부/Util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Oracle 버츄얼박스 설정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프리웨어) 2부에 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에는Oracle 버츄얼박스(Virtualbox) 설치에 관한 포스팅을 진행하였는데요.

이번에는 예고 드린대로 실제 OS를 설치하기 위한 VM(Virtual Machine)을 생성하고 간단한 설정 및 옵션들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포스팅까지 완료를 하신다면 실제 Oracle 버츄얼박스(Virtualbox)를 사용하는 것에 따른 모든 준비는 끝난 것입니다. (물론 이보다도 많은 설정 방법과 셋팅법이 존재하지만 이정도만 해도 테스트 및 연습용등등 기본 사용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버츄얼박스(Virtualbox)를 실행한 화면 입니다.

좌측의 상단의 "새로 만들기(N)"을 클릭하여 VM을 생성하시거나 또 다른 방법으로는 좌측상단의 "머신(M)"를 클릭 후 "새로 만들기(N)"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VM에 설치할 OS를 선택하는 장면 입니다. 이곳에서 OS를 선택한다고 선택한 OS를 무조건 설치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선택 시 해당 OS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최저사양을 자동으로 설정 해줍니다. 그리고 잘못 했다 하더라도 설정은 언제든 바꿀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저는 Linux중에서 CentOS를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종류"에서 Linux를 선택 후 아래쪽에서 Version에서 RedHat를 찾아 선택하였습니다. 선택을 완료했다면 다음를 눌러줍니다.

(Redhat과 CentOS에 대한 설명은 다음에 리눅스 관련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윈도우7를 설치할 계획 이시라면 "종류"에서 Microsoft Windows를 선택 후  Version에서 윈도우7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VM에게 메모리를 할당하는 화면입니다. 추천 메모리 크기가 1024MB(1GB)라고 하는군요. 그렇다면 변경없이 1024MB로 진행을 합니다.

※ 주의 : Memory와 CPU는 버츄얼박스(Virtualbox)가 설치된 컴퓨터의 실제 물리적 자원을 초과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VM에 너무 많은 자원을 분배해주면 정작 컴퓨터가 자원이 모잘라 느려질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VM의 하드디스크용량을 결정하는 장면 입니다. 버츄얼박스(Virtualbox)에서 8GB를 추천하는 군요. 어짜피 테스트 용도 및 공부 용도로 설치하기에 추천 기본값인 8GB그대로 진행합니다.

가상 하드디스크 파일 포멧 종류 선택입니다.

그냥 일반 사용자라면 VDI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 

각 VDI, VHD, VMDK들의 차이는 다음 포스팅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하드디스크의 사이즈 조절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동적할당, 고정크기의 차이가 잘 설명되어 있네요. 하지만 역시 일반 사용자는 다음을 눌러주세요.

하드디스크 용량 조절 부분입니다. 기본값이 위에 나왔던 8GB로 나오네요.

특별한 조정없이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이것으로 마법사에서 진행할수 있는 기본적인 설정은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설정한 VM의 내역이 표시되네요. 하지만 이것만으로 VM에 OS를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화면의 상단에 위치한 "설정(S)"을 클릭해 주세요.

설정화면 입니다. 이곳에서 VM의 Memory, CPU, CDROM, ,HDD, NIC 포트 수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머 딱히 건드릴건 없고 바로 좌측의 "저장소"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iso파일이 추가된걸 확인 했습니다.저장소에서 CD모양의 "비어 있음"을 클릭 후 우측 속성의 맨끝쪽을 보시면 조그만한 CD모양이 하나 더 있을 겁니다. 이걸 클릭해 주세요. 

(물리적 CD롬과 OS설치 CD가 있다면 "라이브 CD/DVD"를 클릭 후 CD롬에 CD를 넣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가상 광 디스크 파일 선택"이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바탕화면 이나 다른 디렉토리에 미리 또는 나중에 준비한 OS설치 iso이미지를 열기하여 줍니다.

위 CentOS설치 iso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는 한국에 위치한 미러사이트 목록입니다.

 1. 

 Daum Kakao. Corp.

 http://ftp.daumkakao.com/centos/

 2.

 KAIST

 http://ftp.kaist.ac.kr/CentOS/

 3.

 NAVER Business Platform

 http://mirror.navercorp.com/centos/

 4.

 AoneNetworks Co.,Ltd.

 http://data.nicehosting.co.kr/os/CentOS/

 5.

 CDNetworks Co., Ltd.

 http://centos.mirror.cdnetworks.com/

 6.

 NeowizGames corp.

 http://ftp.neowiz.com/centos/

 7.

 Onnetcorp

 http://mirror.oasis.onnetcorp.com/centos/


이것으로 이미지 삽입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VM의 네트워크를 설정하러 왔습니다. 좌측의 네트워크를 클릭 후 나온 화면 입니다. 기본값은 NAT으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NAT은 버츄얼박스(Virtualbox)가 물리적 컴퓨터로 들어온 인터넷을 공유하고 VM에 할당 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버츄얼박스(Virtualbox)(공유기), VM(컴퓨터)이런 구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NAT을 이용시 VM과 해당 물리적 컴퓨터간 통신이 힘들기 때문에 "브리지 어댑터"로 선택하겠습니다.

"브리지 어댑터"는 물리적 컴퓨터의 네트워크망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이방법을 이용하면 물리적 컴퓨터와 VM이 같은 망과 IP대역을 사용하여서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아래쪽의 "OK"를 눌러줍니다.

CentOS라는 이름으로 VM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시작) 만 누르면 VM이 실행되고 OS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주의 : VM의 저장 경로가 보통 기본 값이 C:\Users\Administrator\VirtualBox VMs로 되어있습니다. 그중 주목하셔야 하는게 VirtualBox VMs이 부분입니다. VM을 생성한 이후 해당 경로에 들어가면 VirtualBox VMs폴더 그안에 CentOS라는 폴더가 재생성 되었으며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그 파일들을 삭제하면 VM이 작동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Oracle 버츄얼박스(Virtualbox) 설치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프리웨어) 2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