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Player 설정하기(VM생성)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

2017. 1. 6. 09:33공부하자공부/Util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VMware Player 설정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에 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에는 VMware Player 설치에 관한 포스팅을 진행하였는데요.

이번에는 예고 드린대로 실제 OS를 설치하기 위한 VM(Virtual Machine)을 생성하고 간단한 설정 및 옵션들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포스팅까지 완료를 하신다면 실제 VMware Player를 사용하는 것에 따른 모든 준비는 끝난 것입니다. (물론 이보다도 많은 설정 방법과 셋팅법이 존재하지만 이정도만 해도 테스트 및 연습용등등 기본 사용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Player를 실행한 화면 입니다.

우측의 "Create a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하여 VM을 생성하시거나 또 다른 방법으로는 좌측상단의 "Player"를 클릭 후 "New Virtual Machine"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New Virtual Machine을 클릭시 마법사가 실행되며 첫화면 입니다.

VM에 OS를 설치할 방법을 고르는 화면으로 각 옵션에 대한 설명 입니다.

 Installer disc

 컴퓨터에 설치된 CD롬에 직접 OS설치용 CD를 넣어서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Installer disc image ifle (iso)

 iso파일로 만들어진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예상들 하시겠지만 차후에 선택하겠다는 메뉴입니다.

일단 세번째를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클릭 후 Next를 눌러 진행합니다.


VM에 설치할 OS를 선택하는 장면 입니다. 이곳에서 OS를 선택한다고 선택한 OS를 무조건 설치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선택 시 해당 OS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최저사양을 자동으로 설정 해줍니다. 그리고 잘못 했다 하더라도 설정은 언제든 바꿀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저는 Linux중에서 CentOS를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Guest operating system에서 Linux를 선택 후 아래쪽에서 Version에서 CentOS를 찾아 선택하였습니다. 선택을 완료했다면 Next를 눌러줍니다.

만일 윈도우7를 설치할 계획 이시라면 Guest operating system에서 Microsoft Windows를 선택 후  Version에서 윈도우7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VM을 생성전 VMware Player에 표시될 VM이름과 생성한 VM들의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하는 장면 입니다. 보통은 VM이름만 지정하고 Next를 누릅니다.

※ 주의 : Location에 보면 저장 경로가 C:\Users\Administrator\Documents\Virtual Machines\CentOS로 되어있습니다. 그중 주목하셔야 하는게 Documents이 부분입니다. Documents는 "내 문서"입니다. VM을 생성한 이후 내 문서에 들어가면 Virtual Machines폴더가 생성되고 그안에 CentOS라는 폴더가 재생성 되었으며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그 파일들을 삭제하면 VM이 작동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VM의 하드디스크용량을 결정하는 장면 입니다. 리눅스 설치인데다 어짜피 테스트 용도 및 공부 용도로 설치하기에 기본값인 20GB그대로 진행합니다.


이것으로 마법사에서 진행할수 있는 기본적인 설정은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설정한 VM의 내역이 표시되네요. 하지만 이것만으로 VM에 OS를 설치할 수는 없습니다. 화면의 중간쯤에 위치한 "Customize Hardware..."을 클릭해 주세요.


이곳에서 VM의 Memory, CPU, CDROM, NIC 포트 수 등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아까 설정마법사중 최초에 나온 OS설치 이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CD롬과 OS설치 CD가 있다면 그냥 CD롬에 CD를 삽입하여 진행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다음 사진을 봐주세요.

※ 주의 : Memory와 CPU는 VMware Player가 설치된 컴퓨터의 실제 물리적 자원을 초과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VM에 너무 많은 자원을 분배해주면 정작 컴퓨터가 자원이 모잘라 느려질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CD롬도 없고 OS설치 CD도 없지만 iso파일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Use ISO image file"을 선택 후 "Browse"버튼을 활용하여 해당 iso파일이 있는 경로를 찾아가 열어 줍니다.

iso파일이 들어있는 경로를 찾아가 파일을 열기 해줍니다.

위 CentOS설치 iso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는 한국에 위치한 미러사이트 목록입니다.

 1. 

 Daum Kakao. Corp.

 http://ftp.daumkakao.com/centos/

 2.

 KAIST

 http://ftp.kaist.ac.kr/CentOS/

 3.

 NAVER Business Platform

 http://mirror.navercorp.com/centos/

 4.

 AoneNetworks Co.,Ltd.

 http://data.nicehosting.co.kr/os/CentOS/

 5.

 CDNetworks Co., Ltd.

 http://centos.mirror.cdnetworks.com/

 6.

 NeowizGames corp.

 http://ftp.neowiz.com/centos/

 7.

 Onnetcorp

 http://mirror.oasis.onnetcorp.com/centos/

iso파일이 추가된걸 확인 했습니다.

이번에는 VM의 네트워크를 설정하러 왔습니다. 기본값은 NAT으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NAT은 VMware Player가 물리적 컴퓨터로 들어온 인터넷을 공유하고 VM에 할당 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VMware Player(공유기), VM(컴퓨터)이런 구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NAT을 이용시 VM과 해당 물리적 컴퓨터간 통신이 힘들기 때문에 "Bridged"로 선택하겠습니다.

"Bridged"는 물리적 컴퓨터의 네트워크망을 공유하여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이방법을 이용하면 물리적 컴퓨터와 VM이 같은 망과 IP대역을 사용하여서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아래쪽의 "Close"를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설정을 한번 확인 후 "Finish"를 선택합니다.

CentOS라는 이름으로 VM생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만 누르면 VM이 실행되고 OS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 OS설치는 다음 Linux설치 포스팅을 통하여 이어갈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VMware Player 설정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