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Player 설치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1부

2017. 1. 4. 17:14공부하자공부/Util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오늘은 VMware Player 설치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1부에 관한 설치 및 사용방법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 가상화 내용은 "Oracle Virtualbox 설치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프리웨어) 1부" 포스팅과 중복되니 해당 내용을 이미 읽으신 분은 아래쪽 설치 및 사용관련으로 이동하셔서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본 포스팅에 앞서서 가상화란 무엇인가??

머 이론적인 이야기를 한다면 한도 끝도 없을 거에요. 하지만 비전공자도 있을 거고 알기쉽게 제가 짧고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1대의 물리적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용하여 여러대의 물리적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 같이 할수 있는 기술" 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하실거 같습니다. 아래 간단한 사진도 보시면 아하! 하고 이해하실 거에요. 머 이정도만 알고 있으셔도 가상화가 이런거구나 하실겁니다.

1. 보통의 가정집 및 노트북 사용자의 구성도 입니다.

이런식으로 보통은 하나의 컴퓨터에 윈도우, 리눅스등을 설치하여 사용을 하고 있으시죠? 이게 보통 자용자들의 구성입니다. 그럼 다음 가상화한 컴퓨터 구성도를 보겠습니다.


2. 가상화 컴퓨팅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구성도

이게 가상화한 컴퓨터의 구성입니다. 보통 이런 구성은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지 않고 저 위에 컴퓨터라는 부분도 사실 서버급의 컴퓨터를 이용하지요. 그리고 저 가상화 프로그램이라고 써있는 부분도 VMware ESX, Citrix 등등의 가상화 전문 프로그램(OS)등을 이용하여 구성을 합니다. 보통 연구기관, 기업체 등등의 곳에서 지원을 하며 한때 TV에서 광고하던 KO 클라우드 비즈등등의 기술들이 이런 기능들을 이용하여 지원하는 것입니다. 심플하고 간단하게 박스로만 구성도를 대충 만들어서 이렇지만 사실 부족한부분이 많은 구성도 입니다. 다음으로는 실질적으로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하는 VMware Player, Virtualbox등을 사용했을때 구성도 입니다.


3. 데스크톱 가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구성도

VMware Player, Virtualbox를 설치하여 그안에 VM(버츄얼머신)가상의 물리적 컴퓨터를 만들고 그안에 OS즉 윈도우나 리눅스같은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간단히 말씀 드리면 컴퓨터 속에 또다른 컴퓨터가 있는 것이죠?

어떤가요 이제 좀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이거뭐 사용방법만 올리려다가 구성도와 간단한 이론까지 설명 드렸네요. 서두가 너무 길었습니다.

이제 슬슬 본 포스팅대로 해당 유틸리티(VMware Player)의 설치방법과 사용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Player (쉐어웨어 / 비상업용, 개인용으로만 무료)

※ 주의 : VMware Player는 비상업적, 개인용도로 사용할때만을 위하여 무료로 제공되며 상업적 용도로 사용시 저작권법 위배되니 Pro버전을 구매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링크 :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playerpro-evaluation.html

위에 명시한 URL 또는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VMware player설치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설치파일을 실행시켜줍니다.

설치파일이 실행되었습니다. 음 Next 눌러주시구요.

VMware 사용자에 대한 라이센스 설명입니다. 체크박스를 체크후 Next를 눌러주세요.

설치경로를 어디로 하냐고 물어보는 화면 입니다. 그냥 Next눌러주세요.

윗쪽은 VMware Player에 신규업데이트버전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냐는 내용이고 아래쪽은 사용설명서를 설치 하겠냐는 내용입니다. 저는 그냥 귀찮아서 Next눌렀습니다. 필요없으시다 생각 되시는 분은 체크 해제후 Next를 눌러주세요.

단축아이콘을 바탕화면과, 시작메뉴에 폴더를 생성한 후 말들건지 체크 하는 부분입니다. 역시 그냥 Next 눌러주세요.

설치마법사에서 설정할건 끝났씁니다. 이제 Install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아주 잘~ 진행되고 있네요.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License부분은 어짜피 실행하면 다시 해결해야할 부분입니다. 일단 Finish를 눌러 설치를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고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이 생성되었습니다. 해당 단축아이콘을 실행하세요.

라이센스키를 삽입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당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머 해당 내용은 위에 적어드린대로 VMware Player를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지 말아라 이런 글입니다. 그리고 VMware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 정보를 받아볼 이메일주소를 기입하라고 합니다. 이곳에 이메일주소를 기입하면 아래 Continue버튼이 활성화 되니 이메일 주소를 기입하고 Continue버튼을 누르세요. 

실행이 완료 되고 나면 Pro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저희는 비상업적 무료버전사용을 위하여 설치를 했으니 가법게 "Remind Me Later"를 눌러주세요. 이것으로 VMware Player의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VMware Player 설치하기 데스크톱 가상화 유틸 (쉐어웨어) 2부)에서는 윈도우 or 리눅스의 설치를 위하여 VM(버츄얼머신)을 생성 및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