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배드섹터 스캔 프로그램 (GM HDDSCAN 2.0)

2017. 1. 18. 15:24공부하자공부/Util

안녕하세요.

즐겨패기 입니다.

오늘은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스캔 프로그램 (GM HDDSCAN 2.0)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로는 집에 있는 컴퓨터가 요세 부쩍 느려졌습니다.

혹시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생긴가 아닌가 하고 의심이 되더군요. 정말 그렇다면 어서 중요 데이터를 백업하고 하드디스크를 교체해야 합니다.

물론 인터넷상에 보면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고치는 방법등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정신 건강상으로나 데이터의 안전성측면으로 보나 교체가 답입니다. 왜냐하면 배드섹터가 일어나는 일이 논리적과 물리적이 있는데 위에서 말씀드린 배드섹터 고치는 프로그램이나 로우포멧등을 이용하여 고치는 방법은 어디까지나 논리적 방법입니다. 물리적으로 하드디스크에 스크래치 등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회복 불가니 얼른 디스크를 구매하여 고치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운로드 사이트 주소http://www.gmdata.co.kr/gmtools/hddscan.html

※ 본 프로그램은 "지엠데이터"에서 무료로 제작 및 배포하는 프리웨어 소프트웨어 입니다.

해당 사이트를 들어가신 후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 하여 다운받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좌측 하단에 "다음 >"을 눌러주세요.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할수 있는 정보들 입니다. 원하는 작업을 클릭 후 "다음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배드섹터 검사를 위해 받았으니 일단 배드섹터 검사부터 해야겠습니다. 나머지 내용은 아래쪽에서 마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디스크 목록 입니다. 제 컴퓨터에는 2개의 하드디스크가 연결되어 있고 각각 C드라이브와 E드라이브 파티션네임이 잡혀 있습니다. 그중 윈도우 부팅시 속도 저하가 느껴지기에 C드라이브를 검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전체 검사지정 할수도 있고 원하는 섹터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전체를 선택 후 시작 하였습니다.

우측상단의 CD모양을 클릭하시면 작업이 시작 됩니다. 처음에는 "검사"라는 글자로 구성되어 있고 클릭시 작업이 시작되며 "정지"로 바뀌게 됩니다.

※ 해당작업은 컴퓨터의 성능 디스크의 RPM속도등등 여러가지에 여건에 따라서  많은 차이를 보일수 있습니다. 위에 표시된 남은 시간은 예측시간이기에 참고만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녁에 자기전에 컴퓨터를 켜놓으시고 작업을 돌려 놓는걸 추천드립니다.

47% 진행 되었네요. 이정도 했으면 배드섹터와 윈도우 부팅과는 큰 관련이 없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어짜피 시작한거 끝까지 해보겠습니다.

100% 완료 하였습니다. 다행히 디스크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네요.

※ 디스크의 특정 블럭에 문제가 있다면 녹색이외의 색상이 표시됩니다. 색상들의 의미는 상단의 "검사별블럭 색상표"에 표시되어 있으며 그 의미는 블럭의 반응속도에 따라서 표시됩니다.

솔직히 녹색이외의 색상이 표시된다면 이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때가 되었구나 하고 생각하시는게 편할것 같습니다.

"H.D.D 정보보기"를 선택하고 나온 화면입니다.

하드디스크의 버퍼크기, ECC 사이즈 등의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H.D.D S.M.A.R.T"를 를 선택하고 나온 화면 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하드디스크의 온도, 쓰기에러, 사용시간, 꺼졌다 켜진 횟수 등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에 GOOD/BAD등을 확인 할수 있는데 여기서 BAD가 나와도 하드디스크 교체를 한번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HDD R/W 상태모니터링"을 선택하여 나온 화면 입니다.

모니터링 기능까지는 좋은데 모니터링 후 모니터링된 값을 저장할수 없는게 아쉽네요.

"데이터 저장상태 보기"를 선택해서 나온 화면 입니다. 이 화면은 윈도우조각모음을 실행하면 나오는 화면과 같은 화면 입니다. 윈도우 조각모음은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자체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